10장 청소년 복지의 과제와 전망
청소년은 성적 자극과 유혹들에 거의 무방비하게 노출되어 있다. 청소년의 성을 금욕적, 절제적 관점으로만 바라본다면 청소년에게 심리적 불안과 혼란을 야기할 뿐만 아니라 심각한 성문제를 일으킬 수도 있다. 청소년의 성문제를 예방하고 건강한 청소년성문화를 정착시키기 위해서는 청소년의 성행동에 대하여 현실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새로운 패러다임으로 접근해야 할 것이다. 청소년기의 성은 성장과 발달의 근원이기도 하며 좌절과 문제의 근원이기도 하다.
청소년기가 아동기와 뚜렷하게 구별되는 특징 중 하나는 신체적으로 성호르몬 분비 및 2차 성징 등 성적 변화가 일어난다는 점이다. 따라서 청소년들의 성적 관심과 성적 욕구가 증대되는 것은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그리고 청소년들이 자신에게 적합한 성행동을 결정하고 그에 따른 책임 있는 행동을 하게 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현대 청소년들은 과거에 비해 빠른 신체적 성숙을 보이는데 반해 교육기간이 길어짐으로 인해 사회적으로 용인되는 방법으로 성 욕구를 해결할 수 있는 기간까지의 시간이 길어졌다. 따라서 청소년이 성을 어떻게 받아들이고, 어떻게 표현하며 어떻게 충족하는가를 배우는 것은 무척 중요하다.
청소년의 성 행동에 대한 관점은 혼전 성관계와 성교육의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Rubin은 혼전 성행위에 대한 문화적 가치체계를 그 개방의 정도에 따라 전통적, 억압적 금욕주의적 입장, 계몽적 금욕주의적 입장, 인본적 자유주의적 입장, 인본적 급진주의적 입장, 유희적 도덕주의적 입장, 그리고 성적 무정부 상태의 입장 등의 여섯 가지로 분류했다. Reiss는 절제, 애정적 허용성, 비애정적 허용성, 이중적 기준의 네 가지로 분류한다.
우리나라의 경우 혼전 성관계는 절대적 규범의 문제가 아니라 개인의 선택의 문제라는 인본적 자유주의적 입장이지만, 일부에서는 애정이 있으면 성관계가 가능하다고 본다. 또한 우리나라의 성교육은 남녀 간의 성별을 구분하는 생식기능과 관련된 생물학적 특성을 가르치는 성기교육, 여자의 성적 윤리성을 강조하는 순결교육, 성비행 방지와 성폭력 예방에 교육의 우선순위를 두는 성폭력예방교육 등에 초점을 두고 있다. 하지만 청소년은 자신의 성 행동을 결정할 능력이 있다는 주장도 제시된다. 이들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의 경우 성적 결정능력이 없다기보다는 청소년의 성적 결정능력을 무시하거나 회피하는 성인들의 부정적인 선입견이나 성적 결정능력을 키워나갈 사회적 환경이 갖추어지지 못한 요인이 크게 작용한다고 본다.
청소년의 성관계는 세계적으로도 보편화되고 있다. 미국은 15세에서 19세 사이 청소년의 성적 활동은 감소되고 있지만 사춘기 때 최초 성관계의 시작은 이미 미국 청소년 사이의 관계라고 한다.
안타깝게도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청소년 성범죄의 발생률이 가장 높은 나라 중의 하나이다. 이것은 우리나라 청소년들이 외국의 청소년들에 비해 약한 성도덕성과 강한 성충동의 결과이기 보다는 우리 사회에 팽배해져 있는 성행동에 관한 이중적 기준 그리고 청소년의 성행동에 관한 폐쇄적이고 통제일변도의 문화에 상당부분 그 원인이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 따라서 청소년 시기의 자기결정권의 신장을 통해 그들의 성주체성을 인정하고 그들의 책임을 존중해주어야 할 것이다. 건강한 성문화를 이루어 나가기 위해서는 이러한 이중적인 성의식과 성규범을 타파하고 남녀평등의 관점에서 성규범이 새로이 정립될 필요가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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