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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1장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복지론

by 'b' 2016. 7. 25. 12: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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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장 청소년의 이해

 

청소년이라는 용어가 등장한 것은 그리 오래지 않다. 농경사회에서는 어른 아니면 아이였고, 청소년이라는 개념은 존재하지 않았다. 산업혁명과 의무교육의 등장은 인간의 발달단계에서 청소년기를 고유한 발달시기로 인식하게 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청소년기를 구분하는 것은 신체적 특성에 의한 구분, 연령에 따른 구분 등이 있다. 신체적 특성은 사람마다 다른 시기에, 또 상이하게 나타나기 때문에 보편적인 기준을 제시하는 데 한계가 있다. 연령에 의한 구분은 특히 우리나라에서 법의 성격에 따라 상이하게 규정되어 있기도 하다. 이처럼 청소년의 개념은 통일되게 정의되지 않고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다.

청소년기는 인생에서 단순히 스쳐가는 하나의 과정이 아니라 독특한 요구와 도전을 함축하는 시기임을 알아야 한다. 그리고 사회구조가 복잡해질수록 직업과 사회적 역할 수행에 필요한 준비기로서의 청소년기는 길어지게 되는 것도 명심해야 할 필요가 있다. 청소년기가 길어진다는 것은 단순히 길고 짧고의 문제가 아니다. 경제적 부담감, 사회로부터의 소외감, 독립성과 자율성의 제약 등 좌절감이나 불안을 겪게 될 수도 있기 때문에 주의 깊게 살펴야 한다.

청소년기에는 호르몬의 영향으로 신체생리적 변화가 찾아오는 시기이다. 이는 성적 욕구의 발달을 동반하며, 성적 욕구를 가지는 것에 대해 심리적인 불안감이나 수치심, 죄책감 등 부정적인 정서를 갖게 된다. 또 피아제에 의하면 청소년기는 자아정체감이 형성되는 시기이며, 도덕성이 발달하는 시기이다. 자기중심성이 발달하여 자신을 특별한 존재로 여기는 경향이 생긴다. 정서적으로는 감정의 기복이 심하고 예민해지며, 특히 이성 앞에서는 수줍음이 많아진다. 청소년기는 부모로부터 분리되고자 하는 시기로서 부모와의 관계에서 잦은 갈등이 일어나고 동성친구나 이성친구 등 또래집단에 몰두한다.

청소년 발달에 대한 이론은 크게 생물학적 이론, 정신분석 이론, 심리사회적 발달 이론, 인지 발달 이론 등 이 있다. 생물학적 이론은 현대에 와서는 인정받지 못하고 있다. 정신분석이론은 프로이트가 주창한 것으로 인간은 성적인 에너지를 기반으로 발달한다는 것이다. 특정 시기에 성적인 에너지가 충족되지 않으면 고착되어 정신적인 문제를 일으킨다고 본다. 피아제의 인지 발달 이론에서 청소년기는 형식적 조작기에 해당한다고 보았으며, 문제 해결에 있어 과거현재미래를 모두 이용할 수 있다고 설명한다.

청소년의 행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을 살펴 볼 때에는 환경을 무시해서는 안 된다. 우선 모든 인간은 가정에서 태어나고 가정에서 자라나며 가정생활에서 가장 큰 영향을 받으면서 성장하게 된다. 청소년들이 어떤 가치간과 도덕관이 형성되느냐는 그가 태어난 가정에 달려있다고 보아도 무방할 정도이다. 가정에서 만족감과 안정감을 간직한 채 성장한 청소년들은 능력을 계발하고 발달시키는 데에 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또한 가정에서의 경험을 통해서 사회생활에 필요한 습관, 예의, 태도 등을 학습하게 된다. 다음은 지역사회이다. 지역사회는 청소년들에게 있어서 구체적인 생활의 원천적 거점이다. 지역사회는 사람이 태어나서 성인이 될 때까지는 물론 전 생애를 통하여 가장 직접적이고 실체적인 생활의 장소이고 인간형성의 장소이다. 학교는 가정으로부터 교육기능의 전담을 부여받은 유일하게 형식화된 곳으로 청소년들은 학교생활을 통하여 자신의 장래를 설계하고 진로를 결정하게 된다. 그리고 하루 중 수면시간을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시간을 학교에서 보내는 만큼 무척 비중이 크며 많은 영향을 주는 곳이다. 그 외에는 교우관계나 대중매체를 살펴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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