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Ⅲ : 청소년 자원봉사활동
청소년들은 누구나 자신의 자아를 발견하고 자신의 삶의 의미와 보람을 스스로 찾으려는 강한 내면의 욕구를 가지고 있다. 이러한 욕구를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해소하며 상부상조의 정신과 공동체의식을 함양한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의 특성과 청소년의 특성이 충분히 반영된 활동이다. 자원봉사의 관점은 학습‧활동의 방법‧더불어 살아가는 생활인데, 이중에서 주로 학습과 연결하여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바라본다. 즉,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개념은 자발성이 강조되는 봉사보다는 교육이 강조되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이유는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청소년들의 전인적 발달과 성장에 직접 연결되어 있을 뿐 아니라 민주 시민사회의 덕목으로 인식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에 한승희는 해도 되고 안 해도 되는 것이 아니라 반드시 해야 하는 어느 정도의 강제성을 부여하는 것이 더 타당하다고 주장한다.
일반적으로 청소년기를 제2의 탄생기, 부적응시기, 제2의 반항기, 고민‧고통의 시기, 초조‧불안의 갈등 시기, 행동의 중용이 없는 시기, 질풍노도와 같은 어려운 시기라고 일컫고 있다. 이 시기의 청소년들은 건전하고 밝은 심성으로 바람직하게 자랄 수 있는 가능성과 잘못 성장할 수 있는 가능성의 양면성을 동시에 지니고 있다. 이때에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을 통해서 개인적 만족감을 증진시키고 사회참여의 기회와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게 된다면 올바른 자아정체감을 정립할 수 있을 것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청소년 각 개인이 사회에 필요한 존재가 될 수 있다는 경험을 제공하여 일탈 행동을 예방하게 될 것이며, 지역사회에 참여함으로써 사회계층 간의 간격을 메우게 될 것이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은 사회교육을 목적으로 한 활동, 사회복지를 목적으로 한 활동, 자연보호를 목적으로 한 활동, 의료에 관한 활동 등으로 나눌 수 있다. 활동 장소는 병원, 도서관, 공공기관에서의 시설자원봉사활동과 국내 각 지역에서 행해지는 지역자원봉사활동이 있다. 활동의 대상자에는 노인, 아동, 장애인 등의 대상자와 직접 관계하는 자원봉사활동과 사무보조, 조사활동, 모금활동 등과 같이 대상자와 간접적으로 관계하는 자원봉사활동으로 구분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의 구성을 살펴보면 추진체계, 관리체계, 지원체계의 3가지 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다. 우선 추진체계는 자원봉사활동을 육성, 추진해 가는 것을 주목적으로 하는 기관이나 단체들로 구성된다. 자원봉사활동은 자원봉사자나 자원봉사수요자 한 측면만의 일방적인 욕구에 의해 성립되는 것이 아닌 쌍방의 대응이다. 자원봉사 추진체계는 자원봉사의 자발성을 저해하거나 침해하는 것이 아니라 자원봉사활동에의 접근이 용이하도록 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자원봉사활동을 조직화함으로써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서비스가 행해지도록 한다. 다음으로 자원봉사활동 관리체계란 자원봉사자를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 시설이나 기관이 행하는 활동 중 모집, 홍보, 교육, 배치, 평가, 인정과 승인 등의 관리과정과 이런 과정을 다루는 인력 등을 모두 포함한다. 마지막으로 지원체계는 자원봉사활동을 둘러싼 외부 환경으로 물질적‧재정적‧인적 지원을 행하는 기관이나 단체들을 뜻한다. 지원 주체에 따라 공적 지원체계와 민간 지원체계로 나누어 볼 수 있는데 공적지원체계는 정부나 공공기관에서 자원봉사활동을 지원하는 것을 말하며, 민간 지원체계는 민간시설이나 단체에 의헤 지원되는 것을 말한다.
청소년 자원봉사활동이 활발하게 행해질 수 있기 위해서는 직접적‧간접적으로 지원하는 체계가 제도적으로 갖추어져야 한다.
청소년복지론 7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Ⅴ : 청소년문화활동 (0) | 2016.08.10 |
---|---|
청소년복지론 6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Ⅳ : 청소년수련활동 (0) | 2016.08.08 |
청소년복지론 4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Ⅱ : 청소년 집단상담 (0) | 2016.08.07 |
청소년복지론 3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Ⅰ : 청소년 개별상담 (0) | 2016.07.30 |
청소년복지론 2장 청소년복지의 개념과 발전과정 (0) | 2016.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