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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소년복지론 6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Ⅳ : 청소년수련활동

청소년복지론

by 'b' 2016. 8. 8. 20: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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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청소년수련활동

 

 

일반적으로 수련활동은 학교 교과활동에 따른 부수적인 활동, 종교적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활동 혹은 청소년단체의 목적을 추구하는 활동 등으로 간주되어 왔다. 반면 청소년정책 측면에서의 수련활동은 청소년기본법에 의해 규정되는 청소년활동의 세 가지 영역, 즉 수련활동, 교류활동, 문화활동 중의 하나로서 청소년복지, 보호, 육성과 함께 청소년정책의 가장 중요한 영역의 하나로 발전되어 왔다. 청소년활동진흥법 제2조에 따르면 청소년수련활동이라 함은 청소년이 청소년활동에 자발적으로 참여하여 청소년 시기에 필요한 기량과 품성을 함양하는 교육적 활동으로서 청소년 지도자와 함께 청소년수련거리에 참여하여 배움을 실천하는 체험활동을 말한다고 규정하고 있다.

청소년수련활동은 첫째, 개인적 활동이 아니라 두 사람 이상이 상호작용을 통하여 정서적, 유대, 지위와 역할, 가치와 규범 등의 인간관계의 여러 형태가 나타나는 집단활동이며, 둘째, 지도자 중심에서 청소년 중심으로, 지식과 기능 중심에서 인간관계 중심으로, 과제수행 중심에서 문제해결 중심으로, 전문적 활동 중심에서 기초적이고 보완적인 활동 중심으로 수행하는 청소년 활동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참가자가 스스로 참여하여, 자신의 활동을 선택하게 하며, 넷째, 참여자 자신이 실제로 보거나, 듣거나, 느끼거나, 만지거나, 활동하여 지금까지 경험해 보지 않은 일을 새롭게 실행하는 과정이다. 수련활동의 성격을 살펴보자면, 먼저 수련활동은 목적적인 활동이다. 또한 자율적인 활동이며, 조직적인 활동인 동시에 체험적 활동이다.

청소년 수련활동은 청소년들이 여가활동 속에서의 자발적 참여를 바탕으로 심신단련, 취미개발, 사회봉사, 자아실현 등의 인간품성을 도야하는 배움의 실천활동을 통칭하는 것으로, 심신을 단련하고 자질을 배양하며 배움과 실천을 체험함으로써 청소년의 전인적 성장을 위하여 지식교육과 함께 필수적인 활동이다. 이러한 활동은 지식기능과 같은 수단적 가치를 배양하는 데 그치고 있는 교육적 한계를 넘어서 전인적 인간이라는 종국적 가치를 체험하는 학습활동으로써 청소년의 고유 영역 활동인 학업, 근로 등의 영역을 보완할 뿐 아니라 여가생활의 적응능력을 효율적으로 함양할 수 있어 오늘날 청소년들에게 필수적으로 요구되는 활동이다.

청소년수련활동은 다음의 5가지 측면에서 긍정적인 효과를 갖는다. 첫째, 긍정적인 자아상 확립이다. 청소년 수련활동은 새롭고 긍정적인 활동과 경험을 통해 종전에 알고 있던 자신과는 새로운 자신을 발견, 인식함으로써 긍정적인 자아상을 갖게 되며 더 나아가 바람직한 인격형성에 도움을 얻게 된다. 둘째, 대인관계 기술 향상이다. 청소년의 수련활동은 사회적으로 성장기에 있는 청소년들의 인간관계 형성의 측면에서 매우 중요하다. 좋은 인간관계란 상호 신뢰로 조화된 생활을 누리며 서로 일하는 것을 말하는 것으로 다양한 사회적 배경을 가진 다양한 집단간의 상호작용을 해 타인에 대한 이해와 상호 존중을 배우며 원만한 대인관계 형성을 위한 기술을 습득하게 된다. 셋째, 민주시민의식의 배양이다. 넷째, 건전한 여가활용이다. , 청소년문제 및 비행 예방이다.

고등학교에서의 청소년수련활동은 형식에 불과하고 입시교육의 부수적인 것으로 전락되어 있어서 가급적이면 입시 위주의 주입식 교육에서 탈피하여야 할 것이다. 시민단체와 연계한 활동 프로그램을 통해 바람직한 사회경험과 공동체의식을 배양할수 있으며, 변화하는 사회에 뒤처지지 않고 적응할 수 있는 사회변화 프로그램이나 세계의 민주시민으로 성장할 수 있는 프로그램 등을 통해 청소년의 능력을 개발하여야 하고, 청소년 수련활동을 통해 다른 의견과 문화 그리고 관습에 대해 관용적인 태도를 가질 수 있도록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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