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세 컨텐츠

본문 제목

청소년복지론 3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Ⅰ : 청소년 개별상담

청소년복지론

by 'b' 2016. 7. 30. 23:49

본문

반응형

3장 청소년복지의 실천방법: 청소년 개별상담

 

청소년상담은 상담의 한 분야이다. 청소년상담을 이해하기에 앞서서 상담에 대한 이해가 필요한데, 그 이유는 청소년상담이 상담의 한 분야이기 때문이다. 박성수는 상담이란 클라이언트와 상담가 간에 수용적이고 구조화된 관계를 형성하고 관계 속에서 클라이언트가 자기 자신과 환경에 대해 의미있는 이해를 증진하도록 함으로써 클라이언트 스스로가 효율적으로 의사결정을 하고 여러 심리적인 특성을 긍정정적인 방향으로 변화시키도록 원조하여, 결과적으로 클라이언트의 성장과 발전을 촉진하는 심리적인 조력의 과정이라고 정의했다. 또한, 청소년상담은 도움을 필요로 하는 청소년과 전문적 훈련을 받은 상담가의 개별적인 관계를 통해 자신과 주의 환경에 대한 이해를 촉진함으로써 적응과 발달을 위한 변화를 가져오는 조력활동이라고 정의할 수 있다. 이혜성은 청소년 개별상담이 추구해야 할 목표로 다음과 같은 사항을 제시했다. 첫째, 행동변화의 촉진이다. 둘째, 적응기술의 증진이다. 셋째, 의사결정 기술의 함양이다. 넷째, 인간관계의 개선이다. 다섯째, 청소년의 잠재력 개발이다. 여섯째, 자아정체감 확립과 긍정적 자아개념 형성이다.

청소년 개별상담에는 다양한 이론과 방법이 있다. 인간 중심 상담,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 형태주의 상담, 현실치료, 해결 중심 상담 등이다. 인간 중심 상담은 치료과정과 상담과정에서 생기는 의문들을 과학적으로 검토하고 이를 통해 도출된 발견들을 종합하고 체계화함으로써 발전한 것으로 인간이 현재 나타나는 성격 특성의 원인보다는 성격변화의 과정에 관해 관심을 가지고 있다. 합리적정서적행동적 상담은 어떤 사실에 접하여 우리가 경험하게 되는 정서는 어떤 사실 그 자체에 의해서라기보다도 그 사실에 대하여 우리가 어떻게 생각하느냐에 따라 달라진다고 보고 있다. 형태주의 상담은 인간은 신체, 정서, 사고, 감각, 지각 등이 전체로 통합되어 있으며, 환경에 대한 단순한 반응자가 아니라 외부자각에 대한 자기의 반응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으며 자기 자신에 대해 책임을 질 수 있는 창조자라고 가정한다. 또한 인간의 모든 측면들은 하나의 형태를 형성하는 방향으로 나아가는 경향이 있다고 본다. 현실치료는 현재와 현재의 행동에 초점을 두며, 클랑리언트가 자신의 욕구를 자신이나 타인에게 피해를 주지 않으면서 현실적인 방법으로 충족시킬 수 있도록 도와줌으로써 클라이언트로 하여금 성공적인 정체감을 획득하도록 하고 자신의 행동의 결과에 대해 스스로 책임을 지도록 하는 것이다. 해결 중심 상담은 클라이언트가 문제해결을 위한 자원을 이미 갖고 있으며, 문제를 해결할 능력 또한 갖고 있음을 기본 전제로 한다. 병리적인 것 대신에 건강한 것에 초점을 두며, 클라이언트의 강점, 자원, 증상까지도 상담과정에 활용한다.

청소년 개별상담을 하기 위해서는 개입과정과 전략이 필요하다. 먼저 시작단계에는 문제와 욕구를 파악해야 하는 단계이다. 사정단계는 자료를 수집하는 단계로서, 상황에 대한 사실을 수집하고 관찰하여 그를 토대로 하여 이해를 하며 해결할 목표를 설정하는 단계이다. 개입단계는 설정한 목표를 구체적인 행등으로 실천하는 단계로서 이 단계가 핵심 단계이다. 종결 단계는 개입에 대한 최종 평가와 함께 전문적 관계를 종결시키는 것이다.

청소년과의 상담에서 반드시 고려되어야 할 원리를 7가지로 제시하면 다음과 같다. 개별화의 원리 수용의 원리 자기결정의 원리 공감적 이해의 원리 무조건적 존중의 원리 일관적인 성실성의 원리 전문적 구체성의 원리가 있다. 청소년에 대한 원조는 단순한 정보 제공에서부터 물질적 지원, 경제적 지원, 심리적 지원 등 구체적인 서비스 제공을 하거나 환경 조정, 타 기관에 의뢰를 하는 등 다양한 차원에서 이루어질 수 있다.

반응형

관련글 더보기